님의 이영싫 까 타래 보니까 최유리 실수로 1억명 죽은 서사를 어케 푸실지 좀 궁금해졌어요. 만약 영정이 하는 말이 아무튼 다 내적 논리가 있어도 (나이프가 실제로 불로불사연구) 유월님은 더 큰 선에 동의 안하실 거라고 생각해서요.
1억명의 유족이 네크로노미콘 사건에 대해 알 권리를 주장한다면 단지 최유리가 유능하고 충성스럽다는 이유로 그걸 막아도 되는지. 자기 능력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었으면 군대갈 때 USB정도는 확실하게 폐기했어야 되는 거 아니냐는 말이 안나올 수가 없지 않을까요?
현실적으로, 주 사상자가 미국인이니까, 한국 정부는 최유리 존재를 무조건 덮겠죠 덮을 수 있다면ㅋㅋ 그치만... 최유리한테 정말 티끌만한 책임도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얀- 인 소미씨밖에 없을 것 같음...
씹덕물에 부적절한 한미관계 문제는 차치하고서라도, 최유리가 빌런으로 전직하면 안 되니까 대형사고 친 걸 그냥 덮어준다? 유리가 착한아이여서 망정이지, 묵인되는 빌런이 되기 좋은 배경이라고 생각해요.
PS: 나이프가 실제로 불로불사 연구하고 있었고, 그걸 나이프밖에 못하고, 백모래 능력은 죽으면 사라진다(공익을 위해 백모래는 영생해야 한다)고 가정하면, 지금 백모래 방치하고 미래의 질병과 환경오염 영원히 컷 vs. 현재 범죄 저지르는 백모래를 당장 체포/사살이 되는데 나가의 소시민성으로 후자를 택하는 것도 재밌었을 것 같아요. 슈퍼히어로물은 반동 장르니까(ㅋㅋ)
답글
마침내 잠깐 미뤄뒀던 본론 이야기...!!! (먼저 했던 추신 답 https://x.com/JuYuwol/status/1807341399857389809
그야 최유리 서사는 속죄 같은 게 아니기 때문이죠. 최초의 구상 스케치 https://x.com/JuYuwol/status/1796153977937306034 에서 써놨듯이 어쨌든 세상에는 물을 엎질러버린 사람과 그 주변인이 존재하고 그걸 어떤 방식으로든 감당해야만 합니다. 히로인들과의 메인 스토리는 그 이야기가 되어야만 하겠죠.
최유리 본인은 딱히 속죄란 거창한 생각도 안 하고 있고 자기가 무죄하다고도 생각지 않아요. 그는 도망자입니다. 그냥 살고 싶어서 비겁하고 야비하게 숨어버린 겁니다.
눈감아주는 윗분들도 앞마당에서 돋아난 비대칭전력을 이것저것 따져보니 통제할 수 있을 것 같으니까 냅두는 거지 착하게 살 것 같다고 용서해준 게 아니고요. 그들이 따져야 하는 것은 그의 도덕성 따위가 아니라 암살/감금/협박/세뇌 등으로 제어가 가능한지의 여부이며 여기서 긍정적인 판단이 나왔기에 주인공이 살아있는 거겠죠.
알권리가 무시되는 게 허용될 수 있는가와 별개라 '실제로' 진실을 알아버린 그 누구도 폭로할 수 없으니까요. 한국군 복무중인 장병이 미국에 대량학살병기를 뿌렸다? 최유리가 마도서의 후폭풍을 책임지지 못하듯 이걸 풀어버릴 사람도 후폭풍을 감당 못하죠...
별개로, 임소미조차도 최유리에게 책임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유리선배가 사람 좀 죽일 수 있다고 생각할 뿐이죠. 같은 마인드 컨트롤러라는 입장이기에 사람 마음에 장난 좀 칠 수 있지 응응 완전 이해해 그정도 느낌. 애초에 마도서 배포 경위를 임소미는 모릅니다. 이 -얀-은... 충격적이게도 그냥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 것입니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