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는 1차 마법사 전쟁 당시 보여주는 사회 전체의 반 죽먹자 분위기랑, 현 시점에서 보여주는 참가자들에 대한 미적지근한 분위기가 좀 미스매치가 있다고 봅니다.
가령, 드레이코가 머드블러드 운운하는 거요. 애비가 죽먹자 간부로 몰렸다가 겨우 빠져나갔는데 그 아들이 순수혈통주의 추종자 티를 대놓고 팍팍 내고 다닌다? 조낸 위험하죠.
여기서 세 가지 정도 결론을 끌어낼 수 있는데...
1. 1차 마법사 전쟁 당시 볼드모트는 순수혈통주의에 그리 진심이 아니었다. 당시 마법사 사회는 죽먹자의 순혈주의를 부차적인 것으로 취급했으며 그들은 '어둠의 마법 갱단' 이었지 슬리데린 순혈주의자로 인식되지 않았다.
2. 머드블러드 운운할 정도의 순혈주의는 평범한 마법사들도 대부분 가지고 있어서 그게 죽먹자의 특징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3. 사건 이후에는 크라우치 시니어 계열의 무자비한 강경론과 공포정치에 대한 회의감이 자라났고, '순혈주의' 자체에 책임을 묻는 공격은 연좌제나 사상탄압으로 받아들여져 거부되었다.
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이 의견이 맞다면 주유월님이 여러 번 분석하신 대로 볼드모트는 딱히 순혈주의자가 아니었고(그가 순혈주의를 받아들인 이유는 나님의 위대한 혈통이 슬리데린에서 기원했기 때문이겠죠) 죽먹자의 어젠다를 순혈주의로 만든 건 그의 추종자들이겠죠.
정리하자면
순혈주의 -> 순혈주의 사상가 볼드모트 -> 그를 따르는 순혈주의 정치깡패 죽먹자 (X)
순혈주의자 슬리데린의 혈통을 타고난 사이코 흑마법사 볼드모트 -> 그를 따르는 슬리데린 불량배 -> 당연히 순혈주의자들 -> 죽먹자는 순혈주의자들의 갱단이지 순혈주의 갱단은 아니었음 -> 볼드모트 죽으며 해체 -> 사회로 복귀한 갱단원들이 머리 굵어지며 사상을 가다듬고 정교화 -> 재탄생 시 순혈주의 어젠다를 밀어붙이는 조직이 됨. (O)
답글
와 모든 게 제가 하고 싶은 말이었어요
제가 해폿말을 지쳐서 안하니까 애스크에서 대신 논고를 투고해주는 귀인이 나타났다
죽먹자는 그냥 사람 죽이는 게 좋은 폭력배들이 맞죠. 그거 아니면 퍼지보고 하야를 요구할 이유가 하등 없습니다.[1]
전에 말했듯 그들의 근본 기조는 "뭐가됐건 반대한다! 아무거나 학살하자!"고, 그들이 머글태생을 죽이는 건 머글태생이 좆밥이라서입니다.
순혈주의는 엄브릿지와 슬러그혼이 입증하듯 그냥 마법세계 그 자체에 퍼진 적폐이고 사람들(불기단 포함 - 중요)이 죽먹자에 반대하는 이유는 이 미친놈들이 사람을 죽이고 다니기 때문이지 머글태생을 차별해야 한다고 말해서가 아니지요
[1] https://x.com/JuYuwol/status/1623292365044588545